애드아이콘이 지난 12일 실시간 예지시스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애드아이콘의 실시간 예지시스템은 제조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던 동적인 공정 과정에 대한 실시간 계측결과 예측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AI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해 내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형 공정제어를 자동화로 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고 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제조 환경을 정확하게 예지함으로 가상 제조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디스플레이 제조나 큰 투자로 이루어지는 반도체 제조의 경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계측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공정시간이 증가하고 20% 미만 샘플 계측 등 한계가 나타나는 것이 현실이다.

기존 계측체계는 저수율 원인분석 장기간 소요, 재작업률 개선 미흡, SI 재 개발 등으로 낮은 정확도를 보이고 있었다. 사고에 민감한 자동화 시스템과 인공지능이 서로 연동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다.

애드아이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예지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현장에서의 동적대상의 변화를 자율 감지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원인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예측 정확도 자율 모니터링 및 Explainable AI 등을 자동화하였고, 자율형 Self Learning도 구축했다. 코딩과 수작업 DOE 없이도 수율 개선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 작업률이 감소하며 스마트샘플링도 가능하다.

안전한 고급형 공정제어를 통해 예지 데이터의 실시간 SPC/APC 연동을 할 수 있고 최적의 스마트 팩토리 OEE 역량을 제공한다. 애드아이콘은 AI를 기반으로 지능형 스마트 솔루션을 통해 중소기업 등의 스마트한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애드아이콘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을 하는 등 그 역량을 발휘해 나가고 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