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교통호재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서울로 통하는 광역교통망 호재를 갖춘 곳은 인구유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집값이 큰 폭으로 오르는 반면, 교통호재에서 외면 받은 곳은 찬바람이 분다.

실제로 지난달 22일, 국토교통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하자 지역별 온도차는 극명하게 갈렸다. 가장 큰 이슈는 단연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D노선’이었다. 서울 강남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던 GTX-D 노선이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으로 잠정 계획됨에 따라서다.

강남으로 바로 연결될 시 출퇴근 여건 개선에 따른 편의성 증대 및 집값 상승을 기대했던 인천 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신도시는 단순히 실망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 항의에 나서고 있을 정도다.

이에 반해 새로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지역과 함께 이미 개통이 확정된 GTX 노선 일대는 웃음꽃이 만발하는 분위기다. 당초 기대보다 짧아진 D노선으로 인해 기존 GTX 노선의 희소성이 높아지고, 수요는 더욱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파주시다. 파주시는 오는 2023년 GTX-A노선 운정역(예정)이 개통 예정이다. 개통 시 서울역까지 20분대면 이동이 가능하고, 삼성역까지도 30분 이내에 이동 가능할 전망이다. 그동안 파주시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던 서울 도심권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것으로 강남권 출퇴근도 거뜬해 진다.

게다가 GTX 외에 교통호재도 많다. 연 내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 됐으며, 운정신도시~설문 연결도로도 개통 예정으로 도로망의 확충도 잇따른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대곡소사선 운정역 연장이 순차적으로 추진중이며,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의 파주연결도 계획 중에 있어 서울은 물론 수도권 각지로의 접근성이 좋아진다.

한 전문가는 “수도권에서 서울로 통하는 급행교통망의 연결은 집값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에서 GTX부터 SRT까지 다양한 교통호재를 갖춘 파주시 부동산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특히 GTX-D노선이 김포~부천으로 짧게 결정돼 향후 김포나 인천보다 더 나은 교통환경을 갖추게 될 파주시가 수도권 서부권역의 새 중심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파주에서도 가장 주거선호도 높은 운정신도시에서 하이엔드 오피스텔 포스코A&C의 ‘운정 클래스원’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운정 클래스원’은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 중심상업지구(와동동 1454-2)에 위치하며, 지하 6층~지상 20층, 1개 동, 총 324실로 구성된다. 단지는 운정신도시 내에서도 각종 인프라의 핵심입지인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해 편의성이 뛰어난데다, 최고급 설계까지 갖춰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일단 교통환경이 우수하다. 경의중앙선 운정역이 도보 10분대에 위치하며, 운정IC를 통해 자유로, 제2자유로, 외곽순환로의 이용도 편리하다. 개통이 예정된 GTX, 3호선 등의 접근성도 좋다.

원스톱라이프가 가능한 입지도 자랑이다. 단지는 반경 500m이내에 이마트, 은행, 병원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이 위치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고, 운정호수공원, 세모뜰공원, 컨트리클럽 등도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풍부한 임대수요를 갖춰 공실 걱정도 없다. 일단 도보거리에 우체국, 보건소, 한국전력(파주지사) 등 각종 관공서와 법조타운 등이 입주해 있으며, 파주 메디컬 클러스터 산업 또한 파주시와 아주대 병원이 계약을 체결하여 파주시의 대형 의료기관이 입주할 예정이다. 이밖에 인근 LG디스플레이, 파주출판도시, 파주LCD산업단지, 신세계·롯데아울렛 등도 가까워 관련 수요도 품을 수 있다.

여기에 주변으로 초고층 주상복합 및 대형 복합쇼핑몰, 멀티플렉스와 공연장, 등 문화집회시설 등도 추가로 들어설 예정으로 생활 인프라 및 임대 수요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공급되는 만큼 최상의 설계와 서비스도 갖춘다. 단지는 최고급 마감재와 빌트인, 인테리어까지 적용되며, 조식, 세탁대행, 방청소 등 호텔식 서비스와 차량공유, 세차, 집수리 서비스 등도 제공돼 만족도 높은 생활이 가능하다.

한편 ‘운정 클래스원’은 복층 무상시공, 슬라이딩 도어(중문) 설치, 거실 고급 타일을 분양 시작과 동시에 선착순 100세대 한정 무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에 위치한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